2016년 3월 15일 화요일

坤文言 (삼화 한장경)


坤 文言















乾卦 各爻의 文言을 비롯하여 繫辭에 있는 各爻의 解釋에는 모두 「子曰」의 辭가 있는데 오직 坤 各爻의 文言과 損六三 및 噬嗑上九의 解釋에 子曰의 辭가 없다. 子曰이라 함은 師傅의 任에 當하는 聖人의 말이라는 뜻이라. 坤各爻는 女陰에 關한 일이오 損六三은 男女構精의 일이오 噬嗑上九는 男體의 陽精水의 일이니 이는 聖人이 男女陰事의 일을 말하지 아니한 것이다. 天地 自然數는 一로부터 十까지인데 長의 時運의 數는 九에 極하여 文王八卦圖의 數는 乾九에 止하며 成의 時運의 數는 十에 至하는 것이므로 正易八卦圖의 數는 十數가 具全한 것이니 이 까닭에 物의 長하는 것은 陽水의 終인 九를 쓰고 物의 成하는 것은 陰數의 終인 十을 쓰는 것이다. 사람은 耳目口鼻의 七竅와 前陰後陰의 二竅를 合하면 九竅가 되고 九竅는 사람의 生育에 必要한 竅數이니 이는 長하는 數를 象한 것이오 홀로 女體에는 次世代를 生産하는 第十竅가 있으니 이는 后天의 成하는 數를 象한 것이다. 易學을 지은 當時는 長의 時運으로서 九數만을 쓰고 十數가 열리지 아니하므로 十數에 當하는 第十竅의 일에 對하여 師傅가 全혀 口筆치 아니하는 것이니 이가 男女相交에 關한 爻의 文言과 解釋에 子曰의 辭가 없는 所以이다.
九數와 十數의 象을 日月로써 보면 太陽의 光線에는 七色에 紫外赤外의 二線을 合하여 九線이 되니 九線은 陽의 生長하는 數이오 太陽의 光이 地上의 萬物에 비치는 것은 九線이로되 그 九線이 統一的으로 달에 비치어 달의 光으로 되어 地上의 萬物에 反映되니 달의 光은 太陽의 九線 以外의 第十線이다. 달의 光에 第十線이 있으므로 달의 象인 女體에도 또한 第十竅가 있고 사람은 第十竅에서 生하는 까닭에 九數까지 生長한 後에 그 天性이 十數에서 여무는 것이니 그러므로 長의 時運은 九數까지 生長하는 陽運(男體의 象)이오 成의 時運은 十數가 具全한 收成하는 陰運이며 이 까닭에 易經의 長의 時運의 最終卦인 未濟에 「未濟는 男의 窮함이라」한 것이다.
長의 時運에는 十數가 열리지 아니하여 男女의 第十竅의 일이 모두 秘密에 묻혀 있는 것이므로 달의 第十線의 일도 또한 秘密에 묻혀 있는 것인데 長의 時運으로부터 成의 時運으로 넘어가면 男女의 第十竅의 秘密이 公開되어 사람들이 그것을 口筆하게 되고 달의 第十線의 秘密도 또한 열리는 것이다.
 
文言曰 坤至柔而動也剛 . . . .承天而時行
이 一節은 坤卦辭와 彖辭를 合한 文言이다.
至柔而動也剛이라 함은 地와 달은 그 本質은 柔하되 그 運動하는 力은 天과 함께 圜行하여 乾과 같이 剛하다 함이오 至靜而德方이라 함은 地와 달은 陰體로서 受動作用을 行하여 靜하고 形이 偶하여 陽을 包한다 함이오 後得主而有常이라 함은 달이 太陽의 뒤로 넘어가서 后天달이 되어 太陽主를 得하고 一陰一陽하는 常道가 있다 함이오 含萬物而化光이라 함은 地가 萬物을 含하여 化成하여 여물게 하고 光이 生한다 함이니 地와 달의 坤道는 順하여 天을 承하여 行하는 것이며 時行이라 함은 陰體에는 陽을 受하는 時와 受치 못하는 時가 있으므로 陽을 受하여 時로 行한다 함이다.
 
積善之家 必有餘慶 . . . .蓋言順也
이는 初六爻의 文言이다. 初六은 純陰卦의 最下에 있고 文王八卦圖의 巽에 當하므로 巽股의 象이 되며 巽股는 陽을 承하여 受胎하는 位이므로 震子는 巽股에 入하여 生하는 것이며 震子는 善의 繼生하는 것이므로 積善之家 必有餘慶의 象이 되는 것이다. 生殖作用에 있어서 陽體의 陽器가 陰股를 犯하면 陽精을 施하고 自體가 喪하는 것이니 이가 積不善의 象이오 初六에 霜의 象이 있는 것도 또한 霜이 萬物을 죽이는 作用이 있는 까닭이다. 陽器는 乾象으로서 君道가 되고 陰股는 坤象으로서 臣道가 되는데 陽器가 陰股에 入하여 喪하는 것은 臣弑其君의 象이 되는 것이오 또 陽器를 有한 者는 父이오 父體의 陽子는 子인데 陽器가 陽子를 陰體에 施하고 自體가 喪하는 것은 子弑其父의 象이 되는 것이니 이가 必有餘殃의 象이다. 積이라 함은 積多함이니 善不善은 반드시 積多한 然後에 慶殃이 있는 것이므로 善을 積多한 然後에 善한 子의 生하는 慶이 있고 不善을 하되 다시 하지 아니하여 積多치 아니하면 殃이 없는 것이다.

 
 
一朝一夕이라 함은 朝는 東에서 日出하는 震의 象이오 夕은 西에서 日入하는 兌의 象이니 弑害의 事故는 震兌의 陽子陰子의 相交하는 事故가 아니라 陽이 巽股를 犯하는 事故이다. 震兌의 相交하는 것은 隨卦의 象인데 隨는 東에서 日出하고 西에서 日入하여 出門 相交하는 것이므로 事故가 없으니 雜卦에 「隨無故也」라 함은 이 뜻을 말함이다. 陽이 喪함을 事故라하니 豐卦는 日中則昃月盈則食하여 陽氣의 消하는 것이므로 이것을 事故라하여 雜卦에 「豊多故也」라 한 것이다. 漸은 漸卦의 九三艮陽이 六四巽股를 接하여 夫征不復함을 말함이오 辨은 復卦의 辨於物의 뜻이니 事故의 由來는 漸卦와 같이 陽이 巽股를 接한 까닭이며 復卦와 같이 陽이 下에 復하면 巽股의 殃을 早辨하여 弑害의 事故가 生하지 아니하는 것이다. 順이라 함은 文王八卦圖의 巽陰이 그 相對方의 乾陽에 順함을 말함이오 小象의 馴도 또한 順의 뜻이니 陰의 順함은 積善의 象이 되고 陰의 不順함은 積不善의 象이 되는 것이다. 坤文言에 初六爻와 六四爻에 「易曰」을 말한 것은 이 兩爻에 乾 九二爻와 같이 日月의 變化하는 象이 있는 까닭이다.
 
直其正也 方其義也 . . . . 不疑其所行也
이는 六二爻의 文言이다.
直은 乾陽의 動하는 象이오 正은 保合의 正이며 方은 陰의 偶함이오 義는 陰陽의 和함이며 敬은 嘉會하는 禮이오 義는 陰陽의 義이니 敬以直內라 함은 陽이 陰中에 入하여 嘉會함이오 義以方外라 함은 陰이 陽을 包하여 和一함이다. 敬과 義가 立하면 陰陽이 合德하여 서로 孤立치 아니하는 것이니 이는 卦辭의 後得主利의 뜻을 말함이다.
不疑其所行이라 함은 陰陽의 運行이 枝異치 아니하여 得主의 象이 됨을 말함이다.
 
陰雖有美含之 以從王事 . . . . 代有終也
이는 六三爻의 文言이다. 美는 爻辭에 말한 章이니 陰陽이 嘉會하여 陰精이 陽의 光明을 承受하는 것이 곧 陰의 美이오 內에 美를 含한 것이 곧 章이다. 敢은 進取함이다. 六三의 陰은 章美를 含하여 王事를 從하되 自身이 進取하여 成하는 것이 아니라 陽을 承受하여 事를 行하는 것이니 이는 六三이 用六宮으로 되어 있는 까닭이다.
地道 妻道 臣道는 모두 陰이 陽을 順承하는 象을 말한 것이니 天地로써 보면 地道가 되고 夫婦로써 보면 妻道가 되고 君臣으로써 보면 臣道가 되는 것이다. 六三은 地道이오 牝馬이므로 自身은 成치 못하고 乾을 代하여 物을 成終하는 것이다.
 
天地變化草木蕃 . . . . 蓋言謹也
이는 六四爻의 文言이다. 六四는 文王八卦圖의 坤에 當하여 致役乎坤의 象이 되므로 夏秋의 交에 當하여 天地變化의 象이 되는 것이오 蕃은 震의 蕃鮮의 뜻으로서 震子가 內部에서 生育하는 象이니 이는 六四에 胎育의 象이 있음을 말함이다.
天地閉賢人隱은 震子胎育의 뜻이니 賢人은 光明한 사람이오 隱은 陽이 陰中에 入하여 伏함이다. 小象에는 愼이라 하고 文言에는 謹이라 하니 愼은 心으로 되어 囊中을 善護한다는 뜻이오 謹은 言으로 되어 囊口를 善閉한다는 뜻이니 모두 胎育의 뜻을 말함이다.
 
君子黃中通理 . . . . 美之至也
이는 六五爻의 文言이다. 乾衣坤裳의 理에 依하여 天氣가 下하여 縱이 되고 地形이 偶하여 橫이 되어 縱橫이 相交하여 十字形으로 되고 그 交叉點이 中央의 位로 되어 美가 그 中에 있는 것이니 이가 六五文言의 大意이다.


 
 
黃中이라 함은 黃은 地의 正色이오 中은 交叉點의 中央이니 交叉點의 中央은 五十土의 位이므로 黃中이 되는 것이오 理라 함은 陰陽의 對待를 義로 和함이니 黃中通理는 交叉點의 中央에서 乾의 陽氣가 坤의 陰精을 交하여 義로 和한다 함이다. 正位라 함은 陰陽이 各各 그 位를 正함이오 居體라 함은 坤陰이 乾陽을 體로 하여 여무는 것이니 六二의 直其正也가 六五의 正位이오 六二의 方其義가 六五의 居體이다. 美在其中은 小象의 文在中의 뜻이오 美가 中央에 있으므로 十字의 四方인 四支에 暢達하는 것이다. 事業이라 함은 事는 變通함이오 業은 富有의 大業이니 坤元이 乾元을 交하여 物을 資生하고 그것이 時運을 通變하여 富有의 大業으로 發하는 것이 곧 美의 至함이오 至는 至哉坤元의 뜻이다.
 
陰疑於陽必戰 . . . . 天玄而地黃
이는 上六爻의 文言이다.
陰疑於陽이라 함은 陰陽의 枝異함이니 秋冬의 交에 陰陽이 서로 枝異하여 一陰一陽하는 道가 窮하는 때에는 陽은 반드시 陰體中에 入하여 陰이 收斂하고 陽이 鼓動하여 陰陽이 相薄하는 것이니 陰陽相薄이 곧 戰이다. 上六에는 龍의 象이 없으나 天地生生의 理에 陰中에는 반드시 陽이 있는 것이므로 陽이 없다는 것을 꺼려하여 龍이라 稱한 것이다.
陽이 坤陰中에 入한 것은 坎象인데 坎은 陽卦이면서 陰中에 陷하여 流下하는 水가 되어 坤陰의 類를 離脫치 못하므로 陽物인 龍에 陰精인 血을 稱한 것이니 이는 震龍은 乾陽과 坤陰의 合으로써 體를 成한 까닭이다. 그러므로 血에도 또한 乾坤의 合德하는 象이 있어 天玄地黃의 相雜한 玄黃을 말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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